1병원2병원
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01. 수중치료실
    수중치료실에서는 어떤 질병이나 사고 또는 내재적인 원인으로 인하여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으로 손상 받은 경우 물의 특성을 이용한 여러 가지 수중기법(WATSU, BRRM, Halliwick 등)들을 통하여 수중 환경에서 스스로 움직임을 할 수 있도록 1인의 물리치료사가 1인의 환자를 1대1로 중점적으로 30분 이상 튜브 등과 같은 기구를 이용한 훈련을 실시함으로써 균형능력, 자세조절 및 관절의 가동범위를 증진시켜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치료 및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02. 수중치료의 장점
    ① 수술 후 조기부터 운동을 할 수 있다.
    ② 수술 후 조기부터 족관절의 무부하 보행 패턴을 재교육할 수 있다.
    ③ 환자의 동기부여를 높일 수 있다.(육상에서는 보행이 불가능해도 수중에서는 가능)
    ④ 보조운동과 저항운동에 부력을 활용할 수 있다.(신체가 큰 환자의 이동과 조정[핸들링]이 용이)
    ⑤ 모든 방향으로 운동을 할 수 있다.
    ⑥ 대칭적 운동을 할 수 있다.
    ⑦ 온열효과에 의해 대사를 촉진하고, 정수압에 의해 부종을 감소하고 호흡을 촉진한다.
    ⑧ 수정에서는 신체의 노출부분이 많으므로 운동과 근 활동을 관찰하고 촉질할 수 있다.
    ⑨ 실내의 온도 (20~21℃), 습도(55%)가 호흡기 질환 환자에게 양호하다.
    03. 수중치료 대상자

    뇌손상 및 척수손상 / 근육병 / 뇌성마비 / 발달장애 / 스포츠 손상 / 임파부종 / 각종 사고로 인한 정형외과적 수술환자 등.

    ※금기증
    개방된 상처 / 심부전증 / 저혈압이나 고혈압인 경우 / 폐질환자 / 감염성 질병 / 변실금 / 요도 감염자 / 열병환자 / 피부발진 / 심각한 공수병환자(물에 대한 공포증 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