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병원2병원
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01. 중추신경계치료
      중추신경계치료는 중추신경발달치료 교육과정(NDT, Bobath, PNF)120시간 이상을 이수한 물리치료사가 중추신경계손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장애를 중추신경치료 접근법을 이용하여 치료사와 환자간의 1대1 치료를 통하여 환자의 수준에 맞는 단기목표와 장기목표를 세우고, 치료와 평가를 통하여 재수정하면서 환자의 상태를 개선해 나갑니다.
    치료대상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척수손상, 파킨슨병 등의 중추신경계 손상 장애 및 근골격계 질환자
    치료평가
    환자에 대한 주관, 객관적인 정보를 얻기 위하여 의식, 지남력, 주의력, 판단력, 문제해결 능력, 의사소통, 지각, 정서, 감각 등의 신경생리학적인 검사와, 관절가동범위, 도수근력검사, 근육의 긴장도 및 동작 평가를 통하여 기능적 활동과 균형능력 정도 및 일상생활 수행능력을 평가합니다.
    치료
    중추신경계치료는 다양한 신체적 활동과 조절된 동작을 통하여 적절한 근육의 긴장도를 유지 또는 동작을 재학습시켜 자세 조절과 기능적인 움직임을 가르치며 환자의 기능적 상태에 가장 적합한 최대한의 잔존능력을 개발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02. 매트 및 이동치료
    서있거나 보행전에 침상에서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활동으로, 안정된 자세에서 신체조절 능력 증진 및 점진적으로 자세 안정성과, 신체 균형 능력을 촉진하여 운동성을 증진시켜 돌아눕기, 일어나 앉기, 균형잡기, 일어서기와 같은 일상생활동작 등을 치료합니다.
    03. 보행치료
    뇌졸중으로 인한 중추신경계손상과 근골격계 질환으로 인한 근육의 협응장애와 마비로 인한 비정상적인 보행을 최소화시키고 정상적인 보행 패턴을 반복 연습하여 기능적이고 효과적인 보행을 유지 및 개선해 나갑니다.
    04. 기능적 전기자극치료(FES)
    중추신경계, 근골격계 질환으로 약화된 근육의 강화와 위축 방지, 어깨관절의 이탈구를 방지 및 보행시 발이 지면에 끌리지 않도록 하여 기능적인 보행훈련과 근육을 기능적으로 수축하게 하여 근육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습니다.